건강검진을 2년에 한 번씩 받고 있는데, 올해 건강검진 대상년도가 되어 몇 주전 받고 왔어요.
결과가 몇 일전 나왔고 30대 후반에 접어드는 나이인지라 추적관찰을 요하는 항목이 꽤 늘었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꽤 높아서 관리의 필요성을 절감했죠.
그래서 오늘은 LDL콜레스테롤이 무엇이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어볼까해요.
먼저, 콜레스테롤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이란 지방 성분의 일종이에요.
보통 지방이라 하면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과 연관되어 나쁘게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성분 중 하나이죠.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면 살 수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콜레스테롤도 정상 수치를 벗어날 정도로 과하다면, 동맥경화를 불러올 수도 있어요.
콜레스테롤의 종류
콜레스테롤은 총 3가지 종류로 나눌 수가 있어요.
먼저, 좋은 콜레스테롤로 흔히 알려져 있는 HDL콜레스테롤 /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는 LDL콜레스테롤 / 마지막으로 당뇨와 주로 연관이 있는 중성지방이 있다고 해요.
우리는 그 중에서도 LDL콜레스테롤과 해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거죠.
LDL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라고도 하며, 체내의 혈관 벽에 쌓여서 동맥경화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발생한 동맥경화는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기도 해서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거죠.
LDL 콜레스테롤 수치
130mg/dl 미만일 때는 정상
130~159mg/dl 일 때는 경계
160mg/dl 이상일 때는 위험단계라고 분류하는데요.
저는 위에서 경계에 해당되어서 수치를 낮추려고 노력해야하는 단계였어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
-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피하기
- 건강한 지방 섭취하기 : 견과류,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등에 포함되어 있어요.
- 정기적으로 운동하기 :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다고 해요.
- 식이섬유 섭취하기 등이 있어요.
저도 최근에 아기를 낳아서 체력이나 건강에 대해서 많이 신경쓰게 되었는데요.
이번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좀 더 보완해야할 부분들을 살펴보게 되고, 또 그에 걸맞는 노력들을 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어요.